재단소식

뒤로가기
제2기 부산외국인주민대표자회의 1차 전체회의 개최(9/25)
작성일 2021-09-27 | 조회수 3224

제2기 부산외국인주민대표자회의 1차 전체회의 & 역량강화교육 개최



지난 9월 25일, 부산국제교류재단 교류실에서 제2기 부산외국인주민대표자회의 1차 전체회의 및 역량강화교육이 있었습니다.

이번 1차 전체회의에서는 1차 분과회의에서 나왔던 안건들을 공유하고, 부산시에 제안할 최종 안건을 선정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분과위원장님들께서 분과별(인권/문화, 생활/역량강화)  제안 안건을 설명하고, 제안 안건들에 대한 추가 발언 및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

인권/문화 위원회에서는 차별금지법 제정, 자녀 양육권리 보장, 통번역서비스 확대, 외국인주민 심리상담 제공 등의 내용을 제안하였고,

생활/역량강화 위원회에서는 'Life in Busan' 앱 홍보 강화, 부산외국인주민대표 명예의 전당 코너 신설, 외국인 재난지원금 차별, 부산출입국외국인청 F계열 비자 전용창구 개설 등의 의견을 제안하였습니다. 분과별 제안 의견은 부산시와 재단에서 검토 후 반영 여부를 채택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어서 위원님들의 제안으로 '한국생활 에티켓'이라는 주제로 역량강화교육도 진행되었습니다.

한국생활에 익숙해진 것 같지만 여전히 익숙하지 않은 문화나 사회생활스킬 등 다양한 질문을 주고 받으며

즐겁고 뜻깊은 교육시간을 가졌다는 위원님들의 소감이 있었습니다.



부산외국인주민대표자회의는 향후 11월경 2차 분과회의, 12월 2차 전체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며,

부산시와 재단은 부산 거주 외국인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외국인 주민 지원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외국인도 함께 살기좋은 부산!, 내-외국인 조화롭게 다양성을 존중하는 부산! 건설에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본 행사는 코로나19 방역규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진행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